본문 바로가기
건강 리터러시

과라나 : 성분 및 효과

by 시니어의 제2의 인생을 위한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 제공 2024. 5. 30.

과라나는 브라질과 아마존 강 유역에서 자생하는 열대 과일로, 대표적은 성분과 효과로 높은 카페인 함량으로 유명합니다. 과라나 씨앗의 성분 및 효과로 카페인, 테오필린, 테오브로민, 탄닌, 그리고 항산화제와 같은 다양한 강력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 및 효과들은 과라나가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설명하는 핵심 요소들입니다.

과리나 성분 섬네일

과라나의 성분 및 효과

1. 카페인

카페인은 과라나 씨앗의 주요 성분으로, 커피보다 2배 이상 높은 함량을 자랑합니다. 카페인은 강력한 자극 효과를 지닌 물질로, 신경계를 자극하여 에너지와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과라나는 자연적인 에너지 부스터로 널리 사용되며, 특히 운동 전 섭취 시 운동 성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테오필린과 테오브로민

테오필린과 테오브로민은 카페인과 유사한 알칼로이드로, 신경계를 자극하여 기분을 향상하고 에너지를 증진합니다. 이들 성분은 또한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근육의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탄닌

탄닌은 과라나에 포함된 또 다른 중요한 성분으로, 소화기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탄닌은 항균 효과가 있어 소화기 계통의 유해균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4. 항산화제

과라나에는 카테킨과 에피카테킨 같은 강력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체내의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과라나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만성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에너지 증진과 집중력 향상

과라나는 그 높은 카페인 함량 덕분에 자연적인 에너지 부스터로 작용합니다. 과라나를 섭취하면 에너지가 빠르게 공급되어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정신적인 피로를 줄이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과라나가 특히 학생들이나 업무로 인해 집중력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이유입니다.

6. 체중 감소와 대사 촉진

과라나는 체중 관리와 대사 촉진에도 유용합니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 연소를 도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며,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과식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과라나를 다이어트 보조제로 인기가 높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7. 항산화 효과

과라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몸의 염증을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노화를 늦추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리나 사진1과리나 사진2

 

과리나 사진3과리나 사진4

 

 

과라나의 복용법 및 부작용

1. 복용법(복용량, 복용시기, 복용방법)

2. 부작용(불안 및 불면, 심박수 증가, 소화문제, 카페인 의존성)

 

 

과라나 제품 및 가격

1. 과라나 보충제(캡슐, 분말, 추출물)

 

2. 과라나 음료(에너지 드링크, 차)